포켓몬스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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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입별 상성
특성 목록
AR시스템: 지니고 있는 메모리로 자신의 타입이 변한다.
가뭄: 등장했을 때 날씨를 맑음으로 만든다.
가속: 매 턴 스피드가 올라간다.
갈지자걸음: 혼란 상태일 떄는 회피율이 올라간다.
강철술사: 강철타입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강철정신: 같은 편의 강철타입 공격의 위력이 올라간다.
개미지옥: 배틀에서 상대를 도망칠 수 없게 한다.
건조피부: 비가 오는 날씨나 물타입의 기술로 HP가 회복되고 맑을 떄나 불꽃타입의 기술로는 줄어든다.
게으름: 기술을 사용하면 다음 턴은 쉰다.
곡예: 지니던 도구가 없어지면 스피드가 올라간다.
공생: 같은 편이 도구를 쓰면 자신이 지니고 있는 도구를 같은 편에게 건넨다.
과학의힘: 쓰러진 같은 편의 특성을 이어받아 같은 특성으로 바뀐다.
괴력집게: 힘이 자랑인 집게를 가지고 있어 상대가 공격을 떨어뜨리지 못한다.
괴짜: 눈앞의 포켓몬으로 변신해버린다.
굳건한신념: 상대의 기술을 끌어모으는 특성이나 기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.
그대로꿀꺽미사일: 파도타기나 다이빙을 쓰면 먹이를 물어온다. 데미지를 받으면 먹이를 토해내서 공격한다.
그래스메이커: 등장했을 때 그래스필드를 사용한다.
그림자밟기: 상대의 그림자를 밟아 도망치거나 교체할 수 없게 한다.
근성: 상태 이상이 되면 근성을 보여서 공격이 올라간다.
급류: HP가 줄었을 때 물타입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기묘한약: 등장했을 때 조개껍질에서 약을 흩뿌려서 능력 변화를 원래대로 되돌린다.
기분파: 날씨의 영향을 받아 물타입, 불꽃타입, 얼음타입 중 하나로 변화한다.
긴장감: 상대를 긴장시켜 나무열매를 먹지 못하게 한다.
까칠한피부: 공격을 받았을 때 자신에게 접촉한 상대를 까칠까칠한 피부로 상처를 입힌다.
깨어진갑옷: 물리 기술로 데미지를 받으면 방어가 떨어지고 스피드가 크게 올라간다.
꼬르륵스위치: 턴이 끝날 때마다 배부른 모양, 배고픈 모양 배부른 모양...으로 번갈아서 모습을 바꾼다.
꾸덕꾸덕굳기: 물타입의 기술을 받으면 방어가 크게 올라간다.
꿀모으기: 배틀이 끝났을 때 달콤한꿀을 주울 때가 있다.
끝의대지: 물타입의 공격을 받지 않는 날씨로 만든다.
나쁜손버릇: 접촉한 상대의 도구를 훔친다.
나이트메어: 잠듦 상태의 상대에게 데미지를 준다.
날씨부정: 모든 날씨의 영향이 없어진다.
날카로운눈: 날카로운 눈 덕분에 명중률이 떨어지지 않는다.
내열: 내열인 몸으로 인해 불꽃타입 공격의 데미지를 반감한다.
내용물분출: 상대가 쓰러뜨렸을 때 HP의 남은 양만큼 상대에게 데미지를 준다.
노가드: 노가드전법에 따라 서로가 사용하는 기술이 반드시 맞게 된다.
노말스킨: 어떤 타입의 기술도 모두 노말타입이 된다. 위력이 조금 올라간다.
눈숨기: 날씨가 싸라기눈일 때 회피율이 올라간다.
눈치우기: 날씨가 싸라기눈일 때 스피드가 올라간다.
눈퍼뜨리기: 등장했을 때 날씨를 싸리기눈으로 만든다.
다운로드: 상대의 방어와 특수방어를 비교해서 낮은 쪽 능력에 맞춰서 자신의 공격이나 특수공격을 올린다.
다크오라: 전원의 악타입 기술이 강해진다.
단단한발톱: 상대에게 접촉하는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단순: 능력 변화가 평소의 2배가 된다.
달마모드: HP가 절반 이하가 되면 모습이 변화한다.
대운: 대운을 가지고 있어 상대의 급소에 공격이 맞기 쉽다.
델타스트림: 비행타입의 약점이 없어지는 날씨로 만든다.
도망태세: HP가 절반이 되면 황급히 도망쳐서 지닌 포켓몬으로 돌아간다.
도주: 야생 포켓몬으로부터 반드시 도망칠 수 있다.
독가시: 자신과 접촉한 상대를 독 상태로 만들 때가 있다.
독수: 접촉하기만 해도 상대를 독 상태로 만들 때가 있다.
독폭주: 독 상태가 되었을 때 물리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돌머리: 반동을 받는 기술을 사용해도 HP가 줄지 않는다.
두꺼운지방: 두꺼운 지방으로 보호되고 있어 불꽃타입과 얼음타입의 기술의 데미지를 반감시킨다.
둔감: 둔감해서 헤롱헤롱이나 도발 상태가 되지 않는다.
떠도는영혼: 접촉하는 기술로 공격해온 포켓몬과 특성이 바꾼다.
라이트메탈: 자신의 무게가 절반이 된다.
리밋실드: HP가 절반이 되면 껍질이 깨져 공격적으로 된다.
리베로: 자신이 사용한 기술과 같은 타입으로 변화한다.
리시버: 쓰러진 같은 편의 특성을 이어받아 같은 특성이 된다.
리프가드: 날씨가 맑을 때는 상태 이상이 되지 않는다.
마그마의무장: 뜨거운 마그마를 몸에 둘러서 얼음 상태가 되지 않는다.
마이너스: 플러스나 마이너스의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동료에 있으면 자신의 특수공격이 올라간다.
마이페이스: 마이페이스라서 혼란 상태가 되지 않는다.
마중물: 물타입 기술을 모두 자신에게 끌어모아 데미지는 받지 않고 특수공격이 올라간다.
매지션: 기술을 맞은 상대의 도구를 빼앗아 버린다.
매직가드: 공격 이외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.
매직미러: 상대가 쓴 변화 기술을 받지 않고 그대로 되받아칠 수 있다.
맹화: HP가 줄었을 때 불꽃타입 기술의 위력이 오른다.
먹보: HP가 줄어들면 먹을 나무열매를 HP가 절반일 때 먹어버린다.
멀티스케일: HP가 꽉 찼을 때 받는 데미지가 줄어든다.
멀티타입: 지니고 있는 플레이트나 Z크리스탈 타입에 따라 타입이 바뀐다.
메가런처: 파동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메탈프로텍트: 상대 기술이나 특성으로 능력을 떨어뜨릴 수 없다.
면역: 체내에 면역을 가지고 있어 독 상태가 되지 않는다.
멸망의바디: 접촉하는 기술을 받으면 3턴 후에 양쪽 모두 기절한다. 교체되면 효과가 없어진다.
모래날림: 등장했을 때 날씨를 모래바람으로 만든다.
모래뿜기: 공격을 받으면 모래바람을 일으킨다.
모래숨기: 모래바람일 때 회피율이 올라간다.
모래의힘: 날씨가 모래바람일 때 바위타입과 땅타입과 강철타입의 위력이 올라간다.
모래헤치기: 날씨가 모래바람일 때 스피드가 올라간다.
무기력: HP가 절반이 되면 무기력해져서 공격과 특수공격이 반감된다.
무도한행동: 독 상태의 상대를 공격하면 반드시 급소에 맞는다.
무아지경: 공격이 올라가지만 처음에 선택한 기술 외에는 쓸 수 없게 된다.
무희: 누군가 춤 기술을 쓰면 자신도 이어서 춤 기술을 쓸 수 있다.
미끈미끈: 공격으로 자신과 접촉한 상대의 스피드를 떨어뜨린다.
미라: 상대가 접촉하면 상대를 미라로 만들어버린다.
미라클스킨: 변화기술을 받기 어려운 몸으로 되어 있다.
미러아머: 자신이 받는 능력 다운 효과에 한해 되받아친다.
미스트메이커: 등장했을 때 미스트필드를 사용한다.
발광: 주변을 밝게 하는 것으로 야생 포켓몬과 만나기 쉬워진다.
발끈: 상대의 공격으로 HP가 절반이 되면 특수공격이 올라간다.
방음: 소리를 차단하는 것으로 소리 공격을 받지 않는다.
방진: 모래바람이나 싸라기눈 등의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. 가루의 기술을 받지 않는다.
방탄: 상대 구슬이나 폭탄 등 기술을 막을 수 있다.
배리어프리: 등장했을 때 상대와 같은 편의 빛의장막, 리플렉터, 오로라베일의 효과가 사라진다.
배짱: 고스트타입에 포켓몬에게 노말타입과 격투타입의 기술을 맞게 한다.
배터리: 같은 편 특수 기술의 위력을 올린다.
배틀스위치: 공격 기술을 쓰면 블레이드폼으로 기술 킹실드를 쓰면 실드폼으로 변한다.
백의울음: 상대를 쓰러뜨리면 차가운 울음소리를 내면서 공격이 올라간다.
벌레의알림: HP가 줄었을 때 벌레타입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변덕쟁이: 매 턴 능력 중 하나가 크게 오르고 하나가 떨어진다.
변색: 상대에게 받은 기술의 타입으로 자신의 타입이 변화한다.
변환자재: 자신이 사용한 기술과 같은 타입으로 변화한다.
보이지않는주먹: 상대에게 접촉하는 기술을 사용하면 방어의 효과를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다.
복슬복슬: 상대로부터 받은 접촉하는 기술의 데미지를 반감시키지만 불꽃타입 기술의 데미지는 2배가 된다.
복안: 복안을 가지고 있어 기술의 명중률이 올라간다.
볼주머니: 어떤 나무열매라도 먹으면 HP도 회복된다.
볼줍기: 도구를 지니고 있지 않은 경우 첫 번째로 던져서 실패한 몬스터볼을 주워온다.
부식: 강철타입이나 독타입도 독 상태로 만들 수 있다.
부유: 땅에서 뜨는 것으로 땅타입의 기술을 받지 않는다.
부자유친: 부모와 자식 2마리로 2번 공격할 수 있다.
부풀린가슴: 방어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받지 않는다.
분노의경혈: 급소에 공격이 맞으면 크게 분노해 공격력이 최대가 된다.
불가사의부적: 효과가 굉장한 기술만 맞는 불가사의한 힘.
불굴의마음: 풀죽을 때마다 불굴의 마음을 불태워 스피드가 올라간다.
불굴의방패: 등장했을 때 방어가 올라간다.
불꽃몸: 자신과 접촉한 상대를 화상 상태로 만들 때가 있다.
불면: 잠들지 못하는 체질이라 잠듦 상태가 되지 않는다.
불요의검: 등장했을 때 공격이 올라간다.
브레인포스: 효과가 굉장한 공격의 위력이 더욱 올라간다.
비비드바디: 상대를 놀라게 해서 이쪽을 향한 선제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한다.
비스트부스트: 상대를 기절시켰을 때 자신의 가장 높은 능력이 올라간다.
사이코메이커: 등장했을 때 사이코필드를 사용한다.
색안경: 효과가 별로인 기술을 통상의 위력으로 쓸 수 있다.
서투름: 지니고 있는 도구를 쓸 수 없다.
서핑테일: 일렉트릭필드일 때 스피드가 2배가 된다.
선파워: 날씨가 맑으면 특수공격이 올라가지만 매 턴 HP가 줄어든다.
소울하트: 포켓몬이 기절할 때마다 특수공격이 올라간다.
속보: 상태 이상이 되면 스피드가 올라간다.
솜털: 공격을 받으면 솜털을 흩뿌려서 자신을 제외한 모든 포켓몬의 스피드를 떨어뜨린다.
수의베일: 물의 베일을 몸에 둘러서 화상 상태가 되지 않는다.
수포: 자신을 향하는 불꽃타입 기술의 위력을 떨어뜨린다. 화상을 입지 않는다.
수확: 사용한 나무열매를 몇 번이고 만들어낸다.
숙성: 나무열매를 숙성시켜서 효과가 2배가 된다.
순수한힘: 요가의 힘으로 물리공격의 위력이 2배개가 된다.
스나이퍼: 공격을 급소에 맞혔을 때 위력이 더욱 올라간다.
스웜체인지: HP가 절반이 되면 셀들이 응원하러 달려와 퍼펙트폼으로 모습이 변한다.
스위트베일: 같은 편의 포켓몬이 잠들지 않게 된다.
스카이스킨: 노말타입의 기술이 비행타입이 된다. 위력이 조금 올라간다.
스크루지느러미: 상대의 기술을 끌어모으는 특성이나 기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.
스킬링크: 연속 기술을 사용하면 항상 최고 횟수를 사용할 수 있다.
스펙터가드: HP가 꽉 찼을 때 받는 데미지가 줄어든다.
습기: 주변을 습하게 함으로써 자폭 등 폭발하는 기술을 아무도 못 쓰게 한다.
승기: 능력이 떨어지면 특수공격이 크게 올라간다.
승리의별: 자신과 같은 편의 명중률이 올라간다.
시간벌기: 기술을 사용하는 순서가 반드시 마지막이 된다.
시작의바다: 불꽃타입의 공격을 받지 않는 날씨로 만든다.
심록: HP가 줄었을 때 풀타입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심술꾸러기: 능력의 변화가 역전해서 올라갈 때 떨어지고 떨어질 때 올라간다.
싱크로: 자신이 걸린 독이나 마비, 화상을 상대에게 옮긴다.
쓱쓱: 비가 오는 날씨일 때 때 스피드가 올라간다.
아로마베일: 자신과 같은 편으로 향하는 멘탈 공격을 막을 수 있다.
아이스바디: 날씨가 싸라기눈일 때 HP를 조금씩 회복한다.
아이스페이스: 물리공격을 머리의 얼음이 대신 맞아주지만 모습도 변한다. 얼음은 싸라기눈이 내리면 원래대로 돌아온다.
악취: 악취를 풍겨서 공격했을 때 상대가 풀죽을 때가 있다.
애널라이즈: 가장 마지막에 기술을 쓰면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어군: HP가 많을 때 무리지어 강해진다. HP가 얼마 남지 않으면 무리는 뿔뿔이 흩어진다.
얼음인분: 얼음인분의 보호를 받아 특수공격으로 받는 데미지가 절반이 된다.
에어록: 모든 날씨의 영향이 없어진다.
여왕의위엄: 상대에게 위압감을 줘서 이쪽을 향한 선제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한다.
열폭주: 화상 상태가 되었을 때 특수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엽록소: 날씨가 맑을 때 스피드가 올라간다.
예지몽: 등장했을 때 상대가 지닌 기술을 하나만 꿰뚫어본다.
오기: 능력이 떨어지면 공격이 크게 오른다.
오라브레이크: 오라의 효과가 역전시켜 위력을 떨어뜨린다.
옹골찬턱: 턱이 튼튼하여 무는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옹골참: 상대 기술을 받아도 일격으로 쓰러지지 않는다. 일격필살 기술도 효과 없다.
용의턱: 드래곤타입의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우격다짐: 기술의 추가 효과가 없어지지만 그만큼 높은 위력으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.
원격: 모든 기술을 상대에게 접촉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.
위기회피: HP가 절반이 되면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지닌 포켓몬으로 돌아간다.
위험예지: 상대가 지닌 위험한 기술을 감지할 수 있다.
위협: 등장했을 때 위협해서 상대를 위축시켜 상대의 공격을 떨어뜨린다.
유대변화: 상대를 쓰러트리면 트레이너와의 유대감이 깊어져서 지우개굴닌자로 변한다. 물수리검이 강해진다.
유연: 유연한 몸으로 인해 마비 상태가 되지 않는다.
유폭: 기절했을 때 접촉한 상대에게 데미지를 준다.
의기양양: 의기양양해져서 잠듦 상태가 되지 않는다.
의욕: 자신의 공격이 높아지지만 명중률이 떨어진다.
의태: 필드의 상태에 따라 포켓몬의 타입이 바뀐다.
이상한비늘: 상태 이상이 되면 이상한 비늘이 반응해서 방어가 올라간다.
이판사판: 반동 데미지를 받는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인분: 기술의 인분에 보호받아 기술의 추가 효과를 받지 않게 된다.
일렉트릭메이커: 등장했을 때 일레트릭필드를 사용한다.
일렉트릭스킨: 노말타입 기술이 전기타입이 된다. 위력이 조금 올라간다.
일루전: 지닌 포켓몬 중 제일 뒤에 있는 포켓몬으로 둔갑하여 나와서 상대를 속인다.
일찍기상: 잠듦 상태가 되어도 2배 스피드로 깨어날 수 있다.
자기과신: 상대를 쓰러뜨리면 자신감이 붙어서 공격이 올라간다.
자력: 강철타입의 포켓몬을 자력으로 끌어모아 도망칠 수 없게 한다.
자연회복: 지닌 포켓몬으로 돌아오면 상태 이상이 회복된다.
잔비: 등장했을 때 날씨를 비로 만든다.
잠복: 교체로 나온 상대에게 2배의 데미지로 공격할 수 있다.
재생력: 지닌 포켓몬으로 돌아오면 HP를 조금 회복한다.
저수: 물타입의 기술을 받으면 데미지를 받지 않고 회복한다.
저주받은바디: 공격을 받으면 상대의 기술을 사슬묶기 상태로 만들 때가 있다.
적응력: 자신과 같은 타입의 기술 위력이 올라간다.
전기엔진: 전기타입의 기술을 받으면 데미지를 받지 않고 스피드가 올라간다.
전투무장: 단단한 껍질에 보호받아 상대의 공격이 급소에 맞지 않는다.
절대안깸: 항상 비몽사몽 상태로 절대 깨지 않는다. 잠든 상태로 공격할 수 있다.
점착: 점착질의 몸에 도구가 달라붙어 있어 상대에게 도구를 뺏기지 않는다.
정신력: 단련한 정신으로 인하여 상대의 공격에 풀죽지 않는다.
정의의마음: 악타입 공걱을 받으면 정의감으로 공격이 올라간다.
정전기: 정전기를 몸에 둘러 접촉한 상대를 마비시킬 때가 있다.
젖은접시: 비가 오는 날씨일 때 조금씩 HP를 회복한다.
조가비갑옷: 단단한 껍질의 보호를 받아 상대의 공격이 급소에 맞지 않는다.
주눅: 악타입과 고스트타입과 벌레타입의 기술을 받으면 주눅이 들어 스피드가 올라간다.
증기기관: 물타입이나 불꽃타입 기술을 받으면 스피드가 매우 크게 올라간다.
지구력: 공격을 받으면 방어가 올라간다.
질풍날개: HP가 꽉 찼을 때 비행타입의 기술을 먼저 쓸 수 있다.
짓궂은마음: 변화 기술을 먼저 쓸 수 있다.
천진: 상대의 능력 변화를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다.
천하장사: 물리공격의 위력이 2배가 된다.
철가시: 자신과 접촉한 상대에게 철가시로 데미지를 준다.
철주먹: 펀치를 사용하는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초식: 풀타입 기술을 받으면 데미지를 입지 않고 공격이 올라간다.
촉촉바디: 비가 오는 날씨일 때 상태 이상이 회복된다.
촉촉보이스: 모든 소리 기술이 물타입이 된다.
축전: 전기타입의 기술을 받으면 데미지를 받지 않고 회복한다.
치유의마음: 같은 편의 상태 이상을 가끔 가끔 회복시킨다.
컬리헤어: 공격으로 자신과 접촉한 상대의 스피드를 떨어뜨린다.
퀵드로: 상대보다 먼저 행동할 수도 있다.
클리어바디: 상대 기술이나 특성으로 능력을 떨어뜨릴 수 없다.
타오르는불꽃: 불꽃타입의 기술을 받으면 불꽃을 받아서 자신이 사용하는 불꽃타입 기술이 강해진다.
탈: 몸을 덮는 탈로 1번 공격을 막을 수 있다.
탈피: 몸의 껍질을 벗어 던져 상태 이상을 회복할 때가 있다.
터보블레이즈: 상대 특성에 방해받지 않고 상대에게 기술을 쓸 수 있다.
테라볼티지: 상대 특성에 방해받지 않고 상대에게 기술을 쓸 수 있다.
테크니션: 위력이 약한 기술의 위력을 올려서 공격할 수 있다.
텔레파시: 같은 편의 공격의 낌새를 읽고 기술을 회피한다.
통찰: 등장했을 때 상대의 지닌 물건을 통찰할 수 있다.
투쟁심: 성별이 같으면 투쟁심을 불태워 강해진다. 성별이 다르면 약해진다.
트랜지스터: 전기타입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트레이스: 등장했을 때 상대의 특성을 트레이스해서 같은 특성이 된다.
틀깨기: 상대 특성에 방해받지 않고 상대에게 기술을 쓸 수 있다.
틈새포착: 상대방의 벽이나 대타출동을 뚫고 공격할 수 있다.
파스텔베일: 자신과 같은 편이 독의 상태 이상 효과를 받지 않게 된다.
파워스폿: 옆에 있기만 해도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
퍼코트: 상대로부터 받는 물리 기술의 데미지가 절반이 된다.
펑크록: 소리 기술의 위력이 올라간다. 상대로부터 받는 소리 기술의 데미지는 절반이 된다.
페어리스킨: 노말타입의 기술이 페어리타입이 된다. 위력이 조금 올라간다.
페어리오라: 전원 페어리타입 기술이 강해진다.
포이즌힐: 독 상태가 되면 HP가 줄지 않고 증가한다.
포자: 공격으로 자신에게 접촉한 상대를 독이나 마비, 잠듦 상태로 만들 때가 있다.
풀모피: 그래스필드일 때 방어가 올라간다.
프레셔: 프레셔를 줘서 상대가 쓰는 기술의 PP를 많이 줄인다.
프렌드가드: 같은 편의 데미지를 줄일 수 있다.
프리즈스킨: 노말타입의 기술이 얼음타입이 된다. 위력이 조금 올라간다.
프리즘아머: 효과가 굉장한 공격의 위력을 약하게 만든다.
플라워기프트: 날씨가 맑을 때 자신과 같은 편의 공격과 특수방어의 능력이 올라간다.
플라워베일: 같은 편의 풀타입 포켓몬은 능력이 떨어지지 않고 상태 이상도 되지 않는다.
플러스: 플러스나 마이너스의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동료에 있으면 자신의 특수공격이 올라간다.
피뢰침: 전기타입의 기술을 자신에게 끌어모아 데미지를 받지 않고 특수공격을 올린다.
픽업: 상대가 사용한 도구를 주워올 때가 있다. 모험 중에도 주워온다.
필터: 효과가 굉장한 공격의 위력을 약하게 만든다.
하늘의은총: 하늘의 은총 덕분에 기술의 추가 효과가 나오기 쉽다.
하드록: 효과가 굉장한 공격의 위력을 약하게 만든다.
하얀연기: 하얀 연기의 보호를 받아 상대가 능력을 떨어뜨릴 수 없다.
해감액: 해감액을 흡수한 상대는 강렬한 악취로 데미지 받아 HP가 줄어든다.
헤롱헤롱바디: 자신과 접촉한 상대를 헤롱헤롱 상태로 만들 때가 있다.
헤비메탈: 자신의 무게가 2배가 된다.
혼연일체: 버드렉스의 긴장감과 블리자포스의 백의울음 두 가지 특성을 겸비한다.
혼연일체: 버드렉스의 긴장감과 레이스포스의 흑의울음 두 가지 특성을 겸비한다.
화학변화가스: 화학변화가스를 가진 포켓몬이 배틀에 나와 있으면 모든 포켓몬이 가진 특성의 효과가 사라지거나 발동하지 않게 된다.
흑의울음: 상대를 쓰러뜨리면 무서운 울음소리를 내면서 특수공격이 올라간다.
흡반: 흡반으로 지면에 달라붙어 포켓몬을 교체시키는 기술이나 도구의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게 한다.
힐링시프트: 회복 기술을 먼저 사용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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